본문 바로가기
경진종목

경기규정

경기규정

  • 경기종목 로봇배틀
  • 참가대상 초등 4~6학년
  • 인원규정 1인 1팀

※ 본 규정은 최종 버전이 아니므로 내용이 일부 변경 될 수 있습니다. 변경사항은 홈페이지에 공지합니다.

1. 종목 설명

무선조종기을 이용해 2대의 로봇이 상대편 로봇을 경기장 밖으로 밀어내면 승리하는 배틀형 경기로 초등학교 학생들이 로봇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는 종목이다.

2. 로봇 규정

2-1. 로봇의 구성

  • 2-1-1 로봇의 제작 : 로봇은 경기 전 사전 제작을 필수로 하여 참가 한다. 대회장에서는 별도의 제작시간을 부여하지 않는다.
  • 2-1-2 로봇 종류 : 규격을 준수하는 바퀴주행 로봇
  • 2-1-3 로봇의 크기 : 로봇크기는 시작 전 크기 측정 시 모든 바퀴가 지면에 닿은 상태에서 측정하며 가로30cm×세로30cm×높이30cm로 제한한다.
  • 2-1-4 무게 규정 : (배터리 포함) 1.2kg 미만
  • 2-1-5 로봇 센서 : 제한 없음
  • 2-1-6 타이어 규정 : 대회용 접착식 실리콘 타이어 사용 금지
  • 2-1-7 로봇의 전원 : 로봇 전원은 12V이하으로 AA배터리 8개 또는 충전배터리 1개까지만 사용가능하다. (충전식 고성능 배터리 금지)
  • 2-1-8 모터의 수량 : 사용 가능한 모터 수는 아래와 개수를 초과하지 않으며. 그 외에 부품들은 사용 수량에 제한이 없다.
    모터의 수량 - 모터 종류, 최대 개수
    모터 종류 최대 개수
    DC모터 4
    SERVO모터 3

2-2. 로봇의 측정 : 로봇의 크기를 전원을 켠 뒤에 크기를 측정하는 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하고 참가자는 심판의 판정에 이의를 제기 할 수 없다.

  • 2-2-1 로봇의 수정 : 경기 전 규격 초과 시에 1 분의 수정 시간을 제공한다. 크기 측정 할 때의 형태와 경기 시작 전 형태가 변하여 크기가 달라질 경우에는 규격위반으로 실격이 되는 것에 이의를 제기 하지 않는다.
  • 2-2-2 로봇 금지 : 다음의 로봇은 규격을 준수하더라도 참가를 금지한다.
    • 2-2-2-1 혼합 : 서로 다른 제조사의 모터를 혼합하여 사용 할 수 없으나 로봇 동작에 직접적인 기능을 하지 않는 배터리 케이스나 비슷한 크기와 모양의 부품은 가능하다.(서포트, 프레임 등)
    • 2-2-2-2 이탈 : 본체로부터 이탈되는 형태의 무기나 구조를 사용할 수 없다.
  • 2-2-3 로봇 조종 : 로봇 조종은 모든 방식을 허용한다. (블루투스, RF등)
  • 2-2-4 로봇 구조물 : 로봇은 물체를 밀기 위한 구조물을 가질 수 있고 발사하거나 전자기기 교란을 일으키는 위험한 구조물은 부착 할 수 없다.

3. 경기장

로봇 경기장 이미지

※ 경기장 이미지는 달라 질 수 있습니다.

3-1. 경기장 규격 : 경기장 크기는 가로X세로 100cmX100cm 사이즈의 경기판 2개 설치하여 총 경기장은 가로X세로X높이 200cmX100cmX10cm사이즈로 구성한다.

3-2. 경기장 바닥 : 바닥은 시트지 재질로 평평하고 경기장 테두리는 없다.

3-3. 장애물 : 경기장 위에 별도의 장애물은 없다.

4. 경기규칙

4-1. 로봇의 보관 : 참가로봇과 조종기는 지정된 곳에 보관한다.

4-2. 규칙 : 양 방향에 있는 2대의 배틀 로봇이 경기시작 동시에 상대편 로봇을 경기장 밖으로 먼저 밀어 내면 승리하는 배틀형 경기이다.

4-3. 토너먼트 : 총 32팀(1인 1팀)의 토너 먼트 방식으로 진행한다.

토너먼트 대진표
  • 4-3-1대전 상대는 추첨을 하여 최종 배정한다.

5. 경기규정

5-1. 사전제작 : 로봇은 사전 제작하여 참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대회장에서 당일 로봇의 유지 및 보수에 필요한 도구 일체 참가자가 준비하여야 한다.

5-2. 경기 횟수 : 대전은 1분씩 3판 2선승제로 진행한다. 단, 대회진행시 심판의 규정에 따라 단판으로 진행 할 수 있다.(1분 내 상대방 로봇을 경기장 밖으로 모두 밀어내 버리면 시간과 관계없이 경기가 종료된다.)

5-3. 지정위치 : 경기는 경기장의 경기장 바닥에 있는 지정된 위치에 로봇을 놓은 상태에서 시작하며, 시작 후 <타임>등의 경기중지를 요청 할 수 없다.

5-4. 작동 불능 : 로봇이 작동 불능 상태인 것으로 판단될 경우 심판이 10을 카운트한 뒤 KO처리하며, 해당 로봇은 경기장에서 퇴장 시킨다. 경기는 중단 없이 계속 진행)

  • 5-4-1 경기장 밖으로 다리가 3개 이상 나가서 자발적으로 경기장으로 올라오지 못할 경우 다시 출발지점에 놓고 경기를 시작한다.
  • 5-4-2 작동 불능 상태의 상대방 로봇은 밀어낼 수 있으며, 카운트 중에도 가능하다.

5-5. 로봇의 정지 : 심판의 판단으로 두 로봇이 경기 진행 도중에 맞붙어서 움직이지 않고 일정 공간을 지속적으로 맴돌 경우에는 진행이 불가능 하다 판단하여 10초의 카운트를 실시한다. 카운트 이후 시간 측정은 일시 중지되며 로봇을 최초의 출발 위치로 이동시키고 다시 경기를 시작한다.

5-6. 경기 종료 : 로봇이 스스로 또는 상대 로봇으로 인해 경기장 외부로 떨어지면 경기를 종료한다. 동시에 떨어진 경우 먼저 경기장 외부 바닥에 접촉 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5-7. 실격 처리 : 경기시작과 종료는 주심의 호루라기 신호로 시작하며, 시작 후에는 로봇에 손을 대면 실격 처리 된다.

  • 5-7-1 패널티 : 심판의 지시에 불능하거나 경기 진행에 방해가 된다고 판단하는 경우 심판은 참가자에게 패널티를 부여 할 수 있다.

    패널티 2회 부여 시 경기 결과와 상관없이 해당 참가자는 실격된다.

  • 5-7-2 기타사항 : 경기 중 기타 사항 발생 시는 경기를 중단하고 심판의 중재에 따른다.
  • 5-7-3 참가자는 필히 대회규정을 모두 숙지해야 하며, 미숙지로 인한 모든 책임은 참가자에 있다.

5-8. 재경기 : 정전 등과 같은 피치 못할 사고가 생길 경우 심판의 지시에 따라 재경기를 진행할 수 있다.

6. 동점자 처리기준

6-1. 동점 처리 : 1분씩 3판 2선승제로 진행하되 동점이 되면 30초의 연장시간을 준다.

6-2. 우선 순위 : 리그전에서 동점팀 발생시 로봇2대의 무게 합계가 가벼운 팀이 본선 진출을 한다.

7. 규칙위반 벌칙 내용

7-1. 연습 시간 : 팀당 1회의 연습 시간을 준다.

7-2. 로봇의 파손 : 경기장 내에서 로봇이 파손되는 경우, 상대의 고의적인 범실 외에 본인이 책임을 가진다. 단, 2분간의 수정시간이 주어진다.

7-3. 실격 : 경기 중 또는 경기 대기 중에 인솔자(교사, 강사, 학부모, 관람인 포함)와 대화 또는 조언(로봇수리, 프로그램 수정 포함)을 받은 경우 실격저리 한다.

7-4. 심판의 결정 : 심판은 경기 개시부터 종료까지 모든 상황을 파악하고 참가자를 통괄하는 권한을 갖는다. 경기결과의 판정은 심판의 고유권한이고 심판의 선언에 이의를 제기 하지 않는다.

7-5. 퇴장조치 : 경기 중 욕설, 협박, 폭력, 상대 경기 진행을 방해하는 경우 퇴장 조치한다.

8. 시상 기준

8-1. 배틀로봇은 순위에 따라 대상1, 금상1, 은상2, 동상3, 창의상3 을 선정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