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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진종목

경기규정

경기규정

  • 경기종목 메이커&로봇코딩
  • 참가대상 초등 4~6학년
  • 인원규정 2인 1팀

※ 본 규정은 최종 버전이 아니므로 내용이 일부 변경 될 수 있습니다. 변경사항은 홈페이지에 공지합니다.

1. 종목 설명

정해진 시간 안에 현장에서 로봇을 조립하고 현장미션에 맞게 직접 코딩을 하는 종목이다. 단순히 조립만 하여 조종하는 대회가 아닌 직접 창의적으로 생각하여 메이커 로봇을 만들고 코딩을 통한 미션 해결 능력과 협력과 수행 전략 등을 평가할 수 있다.

2. 로봇

로봇의 제작 참가자가 시간 내“현장 제작”한다. 또한 참가자는 로봇제작을 직접 준비하여 대회장에 입실하며, 대회 조립되는 로봇과 관련된 부품 외 다른 반입을 금하여 대회 진행 중에 추가 반입은 불가하다. (단, 로봇의 조립도는 지참이 가능하다.)

2-1. 로봇 종류 : 조립 및 코딩이 가능한 프로보 1~2단계 로봇

2-2. 로봇 크기 : 미션수행을 위한 로봇으로 제작되며 사이즈에 제한은 없다.

2-3. 로봇 부품 : 주어진 미션에 따라 실제 경기에서 사용 가능한 수량으로 제한하며, 최대 아래의 개수를 초과하지 않는다.

로봇센서 - 센서 종류, 최대 개수 정보 제공
부품 종류 최대 개수
스위치(접촉) 센서 4
적외선 센서 2
LED 빨강 2
LED 파랑 2

2-4. 로봇 전원 : 7V 이하로 규정한다. 전원의 규정은 전지의 종류에 따라 정한 기준 셀 당 볼트수로 계산한다.

  • 2-4-1 로봇 모터 : 주어진 미션에 사용 가능한 수량을 제한하며, 최대 아래의 개수를 초과하지 않는다.
    로봇모터 - 모터 종류, 최대 개수 정보 제공
    모터 종류 최대 개수
    DC모터 2
    SERVO모터 1
  • 2-4-2 로봇 통신 : 로봇은 RF통신방식을 사용하여 경기를 진행한다.

2-5. 프로그램 조종 : 로봇은 반드시 프로그램(GULC)을 통한 자율주행이 가능하여야 하며, 출발할 때를 제외하고 경기 중에는 로봇을 직접 만지거나 모양을 바꿀 수 없다.

3. 경기장

경기장의 구성과 배치, 규모는 주어진 미션에 따라 결정되며, 경기 당일 공지 된다.

3-1. 대회 입장 : 대회장에는 참가자들과 심판 대회관계자만 입장이 가능하다.

4. 경기 진행 방식

4-1. 로봇 조립 및 코딩 : 대회 당일 발표된 과제에 부합하는 로봇을 현장에서 2시간 동안 진행되며 주어진 시간동안 로봇의 제작 및 코딩을 수정하고 제작할 수 있으며, 제작 시간이 종료된 후 심판이 최종 확인 후 로봇을 반납한다.

  • 4-1-1 조립 및 코딩 시간 : 10시부터 12시까지이며 로봇의 조립도는 참고 할 수 있다.
  • 4-1-2 제작 및 연습 : 참가자는 공지된 제작 및 연습시간이 종료되기 전까지 배정된 경기장에서 연습이 가능하며, 배정 전에는 연습을 시작할 수 없다.
  • 4-1-3 제작 종료 : 제작 및 연습시간의 종료를 알리면 로봇을 멈추고 진행요원의 지시에 따라 자리로 이동한다.(추가 제작을 하는 경우는 부정행위로 간주하고 퇴실조치를 한다)
  • 4-1-4 수정 : 미완성시 1차 측정 후 2차 진행 전 공통으로 주어지는 수정시간을 이용할 수 있다.
  • 4-1-5 개인의 실력 : 조립 및 코딩 시간에 로봇을 수정 할 수 있으나 반드시 학생 본인(팀)의 실력으로 해야 한다.

4-2. 경기진행 : 조립과 코딩이 완성된 로봇을 배부하면 정해진 시간 이내에 출발 지점부터 도착 지점까지 미션을 수행하고 도착하는 시간을 측정하여 제일 기록이 잘 나온 타임을 최종 점수로 한다.

  • 4-2-1 경기 준비 : 모든 참가자는 지정된 대기판위에 로봇을 올리고 경기장의 심판과 진행원의 지시에 따른다.
  • 4-2-2 경기 횟수 : 경기는 팀별 2회로 진행하며, 미션을 수행점수와 도착시간 점수를 각각 측정한다. 2차 경기는 수정시간 이후 바로 진행되며 1차와 마찬가지로 지정된 대기판에 로봇을 올리고 경기장의 심판과 진행원의 지시에 따른다.
  • 4-2-3 수정(연습)시간 : 1차 측정 시간이 종료되면 모든 참가자들에게 공통적으로 연습할 시간이 주어진다. 수정(연습)은 반드시 배정된 경기장에서만 수정(연습)이 가능하고 배정 전에는 수정(연습)할 수 없다.

5. 미션

5-1. 미션 : 본 종목의 경기는 로봇을 조립하고 제한 시간 내 구간별 미션을 수행하는 것으로 한다.

미션 점수 : 미션을 성공한 개수에 따라 점수를 획득한다, 미션 수행 점수는 미션과 함께 경기 당일 현장에서 공개 후 설명 한다.

5-2. 미션공개 :

  • 5-2-1 경기시작 전 심판은 주어진 미션을 참가팀 대표에게 설명한다.
  • 5-2-2 심판은 해당 미션의 채점 기준을 설명한다.
  • 동점자 기준 순서는 미션 완수자를 기준으로 최단시간 기준을 설명한다.
  • 5-2-3 대회 경기장은 현장 사정에 의하여 변경될 수 있고, 경기의 형평성 및 난이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장애물이나 구간마다의 현장에서 돌발 미션현장에서 돌발 미션이 추가 될 수 있는 것을 숙지하고 이의를 제기 하지 않는다.

5-3. 기록방법 :

  • 5-3-1 기록항목 : 미션수행 점수와 도착까지의 시간 기록 등
  • 5-3-2 기록조건 : 심판의 스톱워치로 계측된 시간을 기록으로 인정한다.
  • 5-3-3 최종기록 : 1차와 2차, 두 번의 주행을 통하여 더 좋은 기록으로 선택하도록 한다.
  • 5-3-4 기록우선순위 : 미션 수행 점수 > 도착까지의 시간

6. 경기규정

6-1. 외부반입 : 경기시작 후 외부로부터 일체의 조작을 허용하지 않으며 경기 도중 심사위원 또는 진행요원의 허가 없이 로봇을 만져서는 안 된다.

6-2. 시간제한 : 매 경기 시간을 2분으로 제한하며, 2분 초과 시 바로 로봇 주행을 중단한다.

6-3. 대회 중 외출 : 대회 중에 참가자는 심판과 진행요원의 허가 없이는 대회장 밖으로 나갈 수 없다.

6-4. 기타 규정공지 :기타 정해지지 않은 규정은 경기 당일 심사위원회를 통해 협의 하에 공지한다.

6-5. 이의 제기 : 대회 규정에 정해지지 않은 규칙은 경기 당일 운영진들이 실무진들과 협의하여 현장에서 규정이 정해지는 것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 하지 않는다.

6-6. 점심시간 : 12시~13시50분까지이며, 이후 경기장 입장은 늦어도 5분전까지 입장을 하여야 한다. 시간이 지나 대회장에 입장 할 경우 발생되는 불이익으로 이의를 제기 할 수 없다.

7. 경기

7-1. 출발 : 심판의 출발 신호 지시에 따라 출발해야 하며, 로봇의 몸체가 출발 영역을 넘어가는 상태에서 시작하는 경우는 실격사유가 된다.

  • 7-1-1 미출발 : 출발 신호 후 5초 내에 출발하지 못 하였을 경우 미출발이 되며, 재출발의 기회가 주어진다. 미출발에 대한 재출발의 기회는 2회로 제한한다.
  • 7-1-2 재출발 : 미출발 시 2회, 부정출발 시 1회의 재출발이 주어진다. 단 재출발의 기회는 최대 2회까지 주어진다.
  • 7-1-3 부정출발 : 심판의 출발신호 전 로봇을 작동한 경우 부정출발이 선언되며, 1회의 재출발 기회가 주어진다.

7-2. 경기 종료 :제작시간이 종료됨과 동시에 손에서 로봇을 내려 놓는다.

  • 7-2-1경기 중 로봇 정지 : 경기 중에 로봇이 중간에 멈춘 경우 심판은 카운트를 10초 부여한다. 카운트 내 로봇이 다시 작동하지 않을 경우 로봇정지를 선언하며, 로봇정지시점의 점수를 기록으로 인정한다.

8. 로봇의 수정

8-1. 로봇수정 : 로봇의 이상 유무 등에 따라 로봇의 수정이 필요할 경우 반드시 심판의 허락을 받은 후 수정한다.

8-2. 로봇의 문제 : 기록측정 중에는 수정할 수 없으며, 경기 시작 전 로봇이 문제가 있을 경우 심판의 허락을 받고 3분 이내에 수정을 완료하고 대회 규정 사이즈에 맞도록 다시 수정을 하고 심판에게 검사를 받고 대회에 참가한다.

9. 경기장 규정

9-1. 경기장 크기 : 경기장 크기는 가로 2m 세로 1m (오차 범위 15%) 바닥은 평평하며 바닥에서 부터의 높이는 10cm 가 되며 경기장의 테두리는 없다.

9-2. 경기장 재질 : 경기장 바닥은 인쇄된 시트지가 부착 되어 있다.

9-3. 미션 실패 : 각 미션 1개당 실패 시 5초 추가 (예시: 노란 깃발을 쓰러트려야 하는데 검정깃발을 쓰러지게 한 경우 하나당 5초 추가, 빨간 블록을 다른 색에 넣었을 시 5초 추가한다.)

9-4. 현장공개 : 최종 미션은 대회 당일 현장에서 공개한다.

10. 경기 맵 설명

네개의 맵이 모두 모여있는 사진

※ 위 경기장은 예시로 대회 당일 변경되거나 일부만 선택되어 진행될 수 있습니다.

10-1. 경기 시작 전 : 경기 시작 전 조립과 코딩을 끝낸 로봇들은 정해진 자신의 자리에 올려 놓고 자신의 순서가 올 때 까지 로봇을 만지거나 조작 할 수 없다.

10-2. 맵 순서 : 경기장의 맵을 각각 교차진행한다.

10-3. 맵 미션 수행

  • 10-3-1

    맵 1.

    “T”자 코스 미션(“T”자 코스를 들어가 양쪽에 새워진 차단벽을 앞뒤로 터치 한 후 코스를 빠져 나오면 된다.)

    패널티(미션) :
    • T자 코스 실패 : 패널티 1점
    • T벽 터치 실패 : 패널티 1점
  • 10-3-2

    맵 2.

    맵2의 출발지점에서 전원과 스타트 버튼을 누르고 대기하여 경기 시작 휘슬이 울리면 시간 측정을 시작한다. 스위치 보드를 누르면 LED를 2회 깜빡이고 소리를 낸 후 라인을 따라 주행한다. 마지막 정지선에서 로봇이 정지한다.

    패널티(미션) :
    • 라인을 이탈 시 마다 출발지점에서 재시작
  • 10-3-3

    맵 3.

    [블록 크기 :가로X세로X높이 4cmX4cmX4cm)
    맵3의 출발지점에서 출발하여 빨강, 파랑, 노랑, 검정 나무 블록을 아래의 색에 맞게 가져다 놓는 경기이다.

    패널티(미션) :
    • 나무 블록 1개당 색상 매치 실패 :5초 추가
  • 10-3-4

    맵 4.

    [깃발 크기: 가로X세로X높이 4cmX4cmX8cm의 나무에 깃대높이 20cm]
    맵3을 통과 후에 무작위로 놓여있는 노란 깃발과 검은 깃발 중 검은 깃발을 피하고 노란 깃발만 넘어트린다. 검은 깃발을 넘어트렸을 시 바로 세우고 시작위치에서 다시 시작한다.

    패널티(미션) :
    • 검은 깃발을 넘어 트림 : 5초 추가
    • 노란 깃발을 안넘어 트림 : 5초 추가
  • 10-3-5 평가 방법 : 평가방법은 미션 완수자를 기준으로 최단시간 들어온 사람을 우승으로 한다.

    10-3-5-1 동점일 경우 패널티가 없거나 적은 사람이 우선이다. 10-3-5-1패널티 적용 순서는 미션의 수행점수 순으로 한다.

  • 10-3-6 연습 시간 : 로봇의 연습 시간은 팀당 2회(대회 운영에 따라 변경 가능)로 한다. 로봇을 구성하는 구성품은 참가자가 창의적으로 개조, 제작, 부착이 가능하다.
  • 10-3-7 심판의 판정 : 심판은 경기 개시부터 종료까지 모든 상황을 주재하고 참가자를 통괄하는 권한을 갖는다. 경기결과의 판정은 심판의 고유권한이며 심판의 선언에 이의를 달지 않는다.
  • 10-3-8 재경기 : 정전이나 초시계 또는 계측기의 고장으로 불의의 사고가 생길 경우 심판 및 감독자의 판단에 따라 재경기를 진행할 수 있다.

10-4. 1차 경기가 시작 전 30분 동안 본 대회 미션맵 에서 수정 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30분이 끝나면 1차 경기가 시작되고 모두 다시 정해진 자리 앉아서 경기를 관람한다. 1차 경기가끝나면 다시 30분의 수정 시간을 제공한다. 2차 경기 역시 모두 정해진 자리에 앉아서 경기를 끝까지 관람한다. (수정시간 30분은 엄격히 지켜야 하며 이를 어길 시 경기에 불이익을 당할 수있으므로 시간을 엄수 하여야 한다.)

10-5. 최종 순위 결정 : 1, 2차 경기 중 패널티가 적고 미션 수행 성공력과 경기 소요 시간이 적은 순으로 순위를 결정하여 시상을 한다.

11. 시상 기준

  • 11-1. 순위에 따라 대상1, 금상1, 은상2, 동상3, 창의상3 을 선정 한다.
  • 11-2. 수상자 선정은 심사 결과에 따라 공정하게 심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12. 노트북의 사용

  • 12-1. 노트북 주의사항 : 노트북은 사전에 배터리 전원을 완전히 충전해야 하며 대회에 필요한 설치 파일을 필히 미리 다운로드 하여 설치하여 온다.
  • 12-2. 노트북 대여 시 주의 사항 : 가급적 개인 노트북을 지참하되 불가피할 경우 주최측 노트북을 임대할수 있으나, 노트북 조작법, 속도, 오류 등의 이유로 결과에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노트북 임차 동의서 양식 제출 후 임대(자료실 다운로드)

    ※마우스는 함께 대여되지 않으니 개인 지참바랍니다.